지역 매니지먼트 효과와 재원
지은이 고바야시 시게노리, 모리기념재단
옮긴이 이삼수, 윤장식, 송준환
사 양 반양장 152x225 250쪽
ISBN 979-11-88602-60-5
정 가 18,000원
전작 《도시의 가치를 높이는 지역 매니지먼트》가 출간된 지 2년 만에 지역 매니지먼트의 효과를 검증하고 재원을 마련할 방안을 제안한 책이 출간되었다. 앞서 일본과 미국, 유럽의 지역 매니지먼트 활동을 통해 공공공간을 활용하는 다양한 체계를 소개했다. 뒤를 이어 이 책은 지역 매니지먼트 활동 재원인 지역 이해관계자들의 분담금과 그 활용사례, 활동의 효과와 성과를 제시하여 재원을 확보하는 방법과 지역 매니지먼트 조직에 관해 정리한다.
성숙도시의 시대를 맞아 지역 매니지먼트가 도시재생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며 지역관리나 타운매니지먼트라는 활동으로 주목받고 있다. 앞으로는 토지소유자, 주민, 사업자, 이해관계자 등이 만든 사회적 조직이 지역의 지가를 높이고 유지해야 하고, 이해관계자가 스스로 부담할 활동재원을 만들어내야 한다. 지속가능한 지역 매니지먼트 활동을 추진하려면 재원이 필요한데, 해외에서는 세금과 같은 강제 징수권을 수반한 재원 조달 체계가 정비되어 있다. 또한 활동의 효과를 평가하고 검토해 이해관계자들에게 분담금을 징수하고, 회비, 광고사업, 공간 활용사업 등을 활용해 활동재원을 확보해 지역가치의 향상을 도모하는 새로운 체계를 이끌고 있다.
이 책은 지역 매니지먼트 활동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지역 매니지먼트 제도의 시스템과 재원 및 과세, 지역 매니지먼트 활동의 효과, 조직과 공공과 민간의 효과적인 연계 방향, 그리고 앞으로 지역 매니지먼트가 나아갈 방향 등을 소개하고 있다. ‘지역 매니지먼트의 효과가 뭘까?’, ‘지역 매니지먼트를 하면 우리 마을이 좋아질까?’, ‘지역 매니지먼트를 하려면 돈이 많이 들지 않을까?’ 하는 질문에 지역 매니지먼트에 대한 시각, 방향성 등 다양한 시각으로 답을 제시하고 있다.
도시재생을 시작한 지 10년이 넘어가고 도시재생 정책방향도 크게 변화하는 시점에서 지역 매니지먼트 조직을 만들기 전 단계나 활동을 전개 중인 조직의 관계자들에게 방향성을 제시할 것이다.
제1장 지역 매니지먼트 제도의 시스템과 재원, 과세
1-1 지역 매니지먼트 활동 재원의 실제
1-2 지역 매니지먼트 재원 확보 방법
1-3 해외 지역 매니지먼트의 재원과 실제
1-4 지역 매니지먼트 활동에 대한 과세 방법과 과제
제2장 지역 매니지먼트 활동의 효과를 어떻게 전달할 것인가?
2-1 기대되는 효과
2-2 효과를 보는 시점
2-3 해외 BID 단체의 활동효과의 전달방식
2-4 지역 매니지먼트 단체의 활동내용과 효과의 전달방식
2-5 활동의 효과측정에 관한 조사·연구
제3장 효과를 내는 조직과 공민 연계의 방향
3-1 효과를 내는 조직의 바람직한 방향
3-2 효과를 높이는 공공과 민간의 연계 방향
column 1 미도스지 파크렛
column 2 에도 여름밤 모임: 옛 시바리큐온시 정원
column 3 주변의 성공이 방아쇠로: 함부르크 중심부의 BID
column 4 타임즈 스퀘어 광장화와 BID
column 5 신토라 거리의 ‘DESIGN ACADEMY’ 활동
일반재단법인 모리기념재단
1981년에 설립되어 보다 좋은 도시 형성을 위해 일본의 사회, 경제, 문화 변화에 대응하고 시대에 맞는 도시 만들기, 마을 만들기에 관한 조사연구 및 보급, 개발을 주체로 한 공익적인 사업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고바야시 시게노리
일반재단법인 모리기념재단 이사장, 요코하마 국립대학 명예교수, 전국 지역 매니지먼트 네트워크 회장, 공학박사.
역자소개
이삼수
LH 토지주택연구원 연구위원, 쇠퇴지역재생역량강화연구단 단장.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공학과 학사 및 석사, 그리고 일본 요코하마 국립대학 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서울연구원 연구원을 거쳐 현재 LH 토지주택연구원에 재직 중이다. 주요 저서로는 《도시계획 이론과 실제》(2021), 《축소도시》(2020), 《도시재생과 젠트리피케이션》(2018), 《Area Management》(2005) 등이 있다.
윤장식
요코하마 국립대학 건축학과 조교수. 요코하마 국립대학 건축학과에서 학부 및 대학원을 졸업한 후, 토문건축에서 건축설계 실무를 경험했다. 그 후, 요코하마 국립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요코하마 국립대학 객원연구원, 아키타 현립대학 특임조교수를 거쳐, 현재 요코하마 국립대학에 재직 중이다. 주요 저서로는 《콤팩트시티의 거점만들기》(2020), 《도시과학사전(공저)》(2020)이 있다.
송준환
중앙대학교 건축학과를 졸업하고, 일본 도쿄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도쿄 대학 특임연구원 등을 거쳐, 현재 일본 야마구치 국립대학에서 건축 및 도시디자인 연구실을 주재하고 있다. 일본 우베 시 니기와이우베 마치즈쿠리 회사 비상근이사, 와카모노 크리에이티브 컨테이너(YCCU) 대표, 히로시마시 중심시가지 가미하치키테루 지역 매니지먼트 조직 디렉터, 다케하라 시 워커블 비전 책정 어드바이저로 활동하고 있으며, 이외에 각종 도시재생 및 스마트시티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스트리트 디자인 매니지먼트》(2019), 《에리어 매니지먼트 케이스 메소드》(2021), 《도시재생, 현장에서 답을 찾다》(2020) 등이 있다.